산모와 아기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건강한 출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우리산부인과가 되겠습니다

진료예약상담
033-900-5959

진료시간안내
평   일 오전9시 ~ 오후6시
(월화수금)
목요일 오전9시 ~ 오후1시
토요일 오전9시 ~ 오후2시 (점심시간 없음)

· 평일 점심시간 오후1시 ~ 오후2시
· 일요일, 공휴일은 쉽니다
· 24시간 분만실 운영중

(야간/응급분만시 7층 분만실로 오세요)

※최종환 원장: 매주 목요일 휴진

불임/습관성유산 클리닉

HOME > 진료과목 > 불임/습관성유산 클리닉

  • 자궁 경관 무력증 (맥도날드 수술)

    자궁 경관 무력증이란, 임신 중기나 말기의 초에 진통이 없이 자궁 경부가 부드러워지면서 얇아지고 열려서 유산 또는 조산 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 경부가 약해서 점점 커지는 태아와 양수를 지탱하지 못하고 자궁 문이 꽤 열리면서 양막이 경부 밑으로 볼록 튀어나오거나 터지면서 진통이 옵니다.

    자궁 경관 무력증의 원인

    정확한 명칭은 ‘자궁 경관 내구 무력증’입니다. 즉 ‘자궁 경관 내구, 즉 안쪽의 입구가 약하다’라는 뜻입니다. 자궁 경부는 자궁 체부로 들어가는 통로로써 ‘자궁 경관’이라고도 합니다. 통로이므로 안쪽과 바깥쪽 입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경관의 내구는 임신 중 태아가 자궁을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그 입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 내구가 진통이 오면 단단하던 조직이 풀어지면서 태아가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줍니다. 그러나 선천성 기형, 자궁 경관이 과거의 유산이나 분만 시 손상, 자궁 경부의 전기 소작 등으로 내구의 손상이 있을 경우 자궁경관이 무력해 지기 쉽습니다.

    첫아이나 두 번째 아이를 잘 낳고 자궁 경부 손상도 없는데 다음 임신에서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자궁 경관 무력증이 선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후천적으로도 생김을 말해줍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출산 시 자궁 경부 조직에 변화가 생겼거나 많은 상처를 입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궁 경관 무력증의 증상

    임신 20-25주에 잘 생기지만 그 전이나 후에도 생깁니다. 수술을 하지 않은 산모는 재발을 잘 하는데 재발 시기는 과거에 조산했을 때보다 점점 빨라지는 수가 많습니다. 봉합수술을 한 산모는 재발률이 낮지만 한다면 대개 과거보다 조금 늦어집니다.

    ▶ 맑은 냉이 많아짐
    자궁 경관 무력증으로 유산이나 조산되는 초기 증상은 냉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특히 맑은 냉이 많아져서 때로는 양수가 나오는 것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이슬과 비슷한 출혈
    진통 전 증상으로 냉이 많아지고 이슬과 비슷하게 피가 냉과 섞여서 조금 나오는 산모가 많은데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꼭 자궁 경부를 진찰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병이 진행된 상태가 되어서 봉합수술을 하기에 늦습니다. 이미 이런 증상이 생기면 수술을 해도 성공률은 낮아집니다.

    ▶ 배가 자주 뭉침
    처음에는 배가 좀 자주 뭉치는 듯하고 허리가 아프거나 골반이나 아랫배가 무겁거나 처지는 느낌을 받거나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으로 시작되는 산모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많은 정상 산모에서도 생기므로 이것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 양막이 불룩하게 질로 나옴
    자궁 입구가 풀리고 열려서 속에 양수를 가진 양막이 자궁 경관 속이나 질 쪽으로 불룩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맥도날드 수술

    맥도날드(McDolald) 원형결찰술: 질을 통해 자궁경부를 봉합사로 꿰매는 수술 방법입니다.

  • image1
  • image1